내일신문 교육

구미대 발명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내일신문 전팀장 2014. 11. 28. 14:45

구미대 발명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구미대 제8회 발명ㆍ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구미대학교 본관 4층 강당에서 열렸다. 여덟번째인 이번 대회는 청년창업 의식 고취와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것으로  구미지역 창업보육협의회가 주최하고 구미대학교 창업보육센터(센터장 서영택)에서 주관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대구ㆍ경북 소재 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출품한 아이디어 작품이 열띤 경합을 벌였다. 이날 경진대회에는 정창주 구미대 총장, 김우춘 구미시 과학경제과장을 비롯한 관계자와 수상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전 1차 심사를 거쳐 이날 본선에 오른 30편의 작품들은 현장심사를 통해 수상작이 가려졌다.  영예의 대상은 구미대 쿨(COOL) 팀(박상진, 정찬원, 임민섭, 이진욱-전기에너지과 2학년)의 ‘소형 화물 포장박스 내부 공기 냉각장치’와 대구상원고 새로미 푸르미 팀(정서영, 조유진, 이정은, 나채원, 남혜림-2학년)의 ‘더블 체크 업 데스크’가 선정됐다.

 

 

소형 화물 포장박스 내부 공기 냉각장치’는 세밀한 온도제어에 열전소자의 냉각장치가 이용된다는 점을 착안해 화물 포장박스에 활용했다는 창의성을, ‘더블 체크 업 데스크’는 책상과 책상 유리 사이에 시간표 등 얇은 파일을 쉽게 넣고 뺄 수 있도록 만든 사무용품으로 편리성과 대중성에서 각각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구미대는 전했다.

 

 

이 외에 대학부 ▲ 금상 – KIRIPS 팀 ‘일직선이 그어지는 볼펜’ ▲ 은상 – 해도지 팀 ‘홀 식사예약 어플리케이션’ ▲ 동상 – IT CLUB 팀 ‘무선 리모콘을 이용한 대기전력 및 소비전력 차단 멀티탭’ ▲ 장려상 – 소니스트 팀 ‘불어서 잠금해제’ 외 5개 팀과 입선 9개 팀 , 고등부 ▲ 금상 – 날개 팀 ‘Eco Block Door’ ▲ 은상 – 임베디드 창의 팀 ‘유비쿼터스 홈 시스템’ ▲ 동상 – 비젼 팀 ‘SOS 휴대용 리피터’ ▲ 장려상 – Green 팀 ‘모기 쫓는 카보풀 방향제’ 외 6개팀 등 총 18개 팀이 각각 수상했다고 구미대는 전했다.

 

 

김우춘 구미시 과학경제과장은 “이번 구미대 경진대회를 통해 지역에서 우수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와 특허등록은 물론 사업화로 연계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미대 정창주 총장은 “이번 수상작들은 아이디어와 실용성이 뛰어나고 대중성이 높아 창업 가능성이 그 어느해 보다 컸다”며 “예비창업자로서 이들의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템이 새로운 시장개척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창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발명ㆍ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구미지역 3개 대학(구미대, 금오공대, 경운대)으로 구성된 창업보육협의회가 주최가 되어 매년 대학을 순회하며 개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