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강박증 ‘차마 말 못하는’ 그 이야기 치료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2. 9. 04:12

대구강박증 ‘차마 말 못하는 성적 이야기' 수성구 마음심 치료 

 

 

1.강박사고로 무척 고생하고 있는 L씨이야기
대구강박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중 진찰시 자신의 강!박!증에 대해서 차마 이야기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말못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며 상황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L씨도 그런 분이었습니다. 상담을 하면서 대구강박증인 것은 분명하고 자신도 이러한 증상 때문에 힘들어 죽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박장애를 꼭 치료를 하고 싶다고 하면서도 막상 어떤 강박사고와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계속 말끝을 흐립니다.

 

 

이런 경우는 대개 차마 말 못할 만한 강박사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구강박증 상담 경험상 많기에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에서의 심리치료 시간에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그 질문에 대해서는 미뤘습니다.

 

 

2. 수성구 마음심 한.의.원의 대구강박증 심리치료는?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선 대개 심리상담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원의 강.박.증 심리치료가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가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강박증 인지-행동치료인 알아차림-전환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1>대구강박증에 대한 인지치료
본 증상에 대한 인지치료는 나에게 이러한 증상이 왜 생겼는지, 이것은 도대체 어떤 병인지, 또 왜 이렇게 자신을 힘들게 하는지, 도대체 이 생각의 정체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아가는 시간입니다.

 

 

이 심리치료를 통해 환자분들이 자신의 생각이 뇌의 기저핵에서 보내는 거짓 메세지임을 명확히 알아가게 됩니다. 즉, 자신이 하는 생각이 자신의 책임하에 있지 않고 고장난 기저핵이 보내는 잘못된 메시지임을 알게 됩니다. 자신의 강박사고가 자신의 생각이 아님을 구분짓게 됩니다. 알아차리게 됩니다.

 

 

2>증상에 대한 행동치료
대구강박증이 나의 정상적인 생각이 아니고 기저핵의 이상에서 생긴 것임을 인지하여, 이러한 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알아차려야 합니다. 하지만 알아차리더라도 강박사고는 생기게 됩니다. 그러할 때 바로 ‘전환하기’가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전환하기는 3>대구강박증에 깔려 내면의 기억들을 치료하는 EFT 치료 4>증상에 관련된 잘못된 생각들을 올바른 생각으로 전화시켜주는 생각바꾸기 심리 치료 3>, 4>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 기회에 말씁드리겠습니다.

 

 

3. L씨의 성적 강박을 치료하다.
L씨는 가족들에 대한 성적 강박으로 무척 힘들어 했습니다. 성적 강박은 어떤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사건이후로 L씨는 대구강박증으로 그 생각을 하는 자신에 대해 심한 자책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수성구 마음심에서 대구강박증 등과 관련된 상담과 진찰을 해보니 L씨는 육병(六病) 중 태음병(太陰病)에 속했습니다. 태음병들이 성적인 강박사고에 빠져 들기 쉽습니다. 쉽게 빠져드는 만큼, 치료를 통해 쉽게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성적인 강박사고는 굉장히 힘들게 하는 것이지만 본 증상의 유형 중에는 치료가 참 잘 되는 편에 속합니다. 그동안 참으로 힘들었던 만큼 차마 말못할 일들이 해결되고 나면 심신은 더욱 상쾌해지고 맑아지게 됩니다. 

 

 

수성구 마음심의 한방 치료는 태음병의 대구강박증을 다스려주는 처방을 중심으로 심리치료를 병행하며 L씨를 치료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L씨는 성적인 강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한의사 류광수의 마음으로 전하는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