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안면홍조(감정) 몸과 마음의 문제 결합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2. 15. 02:09

대구안면홍조 몸의 문제와 감정 등 마음의 문제가 결합 치료하면 좋아져

 

 

1.활달한 N씨 대구감정홍조에 시달리다.
N씨는 수성구에서 직장에 다니고 있습니다. 3년 전 직장에서 회의를 하던 중 자신이 이야기 하는데 여러 사람의 이목이 자신에게 집중되었을 때 얼굴이 심하게 붉어지는 대구안면홍조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 후부터는 직장에서 회의를 할 때는 물론이고 이외에 조금이라도 자신에게 이목이 집중되는 자리에서는 혹시 대구안면홍조로 다시 얼굴이 붉어지면 어쩌나 하는 생각 때문에 마음은 불안해지고 몸은 긴장되기 일쑤였습니다.

 

 

간혹 직장 상사와 동료 직원들 앞에서 발표라도 있는 날에는 며칠 전부터 대구감정홍조로 가슴이 두근거리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현상을 느꼈습니다. 도저히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결국은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발표를 하지 않았습니다. 

 

 

N씨는 한 눈에 보기에도 명랑하고 활달하게 보이는 사람입니다. 자신도 자신이 왜 이러는지 자기 자신도 참 의아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고등학교 다닐 때도 자신도 모르게 대구안면홍조 감정 등으로 얼굴이 붉어지곤 했다고 하는데, 그 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고 언제 즘인지 좋아졌다고 합니다. 

 

 

2.감정홍조에서 시작된 대구안면홍조가 몸의 문제로 까지.
처음 자신이 얼굴이 붉어졌던 그 기억 때문에 시작되었던 대구감정홍조가 시간이 지나면서는 차츰 발표하거나 남의 이목이 집중되는 자리가 아니었습니다. 

 

 

이제는 답답한 좁은 공간이라든지 뜨거운 음식을 먹고 나서라든지 찬 바람을 쐬고 실내에 들어온 후 등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즉, 마음의 문제에서 시작된 대구안면(감정)홍조가 몸의 문제로 까지 비화된거죠.

 

 

N씨처럼 처음에는 감정홍조로 시작된 대구안면홍조가 나중에는 몸의 문제로까지 파급되는 경우는 허다합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장기화 되면서 순환에 정체가 발생되고 그로 인해 손은 차가와지는 수족냉증이 생기고, 상체는 열이 나는 상황으로 몸이 바뀌어 가는 겁니다.

 

 

3.감 정 홍조는 남을 많이 의식하는 사람들에게 발생됩니다.
N씨는 자신이 사람들과 어울리기 매우 좋아하고 사람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데 왜 자신이 감정홍조가 생겼는지 의아해 하였습니다.
물론 대구감정홍조는 대개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사람들에게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발생하지만 N씨같이 외향적이고 활달한 사람들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처럼 외향적. 내성적. 활달함. 소극적이라는 상대적인 성격으로 보이는 두 타입도 결국 다른 사람을 많이 의식하는 부분에서는 공통점을 찾게 됩니다. 즉, 대구감정홍조는 남을 많이 의식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N씨도 남을 많이 의식했던 사람이었습니다.

 

 

4. 한약 심리치료 침 등을 통해 대구안면홍조 감정홍조를 치료하다.
N씨는 손발이 아주 차갑고 스트레스시 소화불량도 있으며 얼굴로 열이 달아오를 땐 두통도 함께 온다고 했습니다. 이외에 심장이 두근거린다든지 가슴이 답답함과 약간의 불면 증상도 있었습니다. 

 

 

N씨는 육병(六病)중 태양병(太陽病)에 속했습니다. 대구감정홍조는 태양병과 소음병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처방은 태양병 처방중에서 N씨의 몸과 마음을 개선해주는 처방을 선방하였고 심리치료도 병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암침도 주 2회 병행하였습니다.

 

 

 

의 문제에 많이 기인된 안면홍조는 심리치료를 하지 않고 수성구 마음심의 한약(탕약)만 복용하면 되지만 감정에 더 기인한 대구안면홍조는 EFT 등과 감정 등 심리치료를 병행을 할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분명 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칼럼_한의사 류광수의 한방으로 찾는 건강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