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 ‘삼위일체’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2. 27. 01:46

어려워진 국어, 글 읽기 내신 심화 ‘삼위일체’로 공부하라 수성구 국어학원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에서 조사해보면 초등 때 단계별 독서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중학교에 올라오면 중등 국어는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중학교 시절에도 독서를 해야 하는데 다른 과목 공부로 인해 체계적인 글 읽기를 훈련할 시간도 부족하다. 



이를 위해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 중고등 국어 커리큘럼은 내신과 심화 국어, 독서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삼위일체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20년 전부터 체계적인 국어교육 시스템을 운영해 온 결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의 심화국어, 문학 비문학 지문 분석
우선 중1의 경우 초등 국어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중간, 기말고사를 치르게 된다. 중등 국어는 ‘개념’ 중심의 체계적 학습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현대시 단원을 배울 경우, 운율과 비유, 상징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작품에 적용하여 해석할 줄 알아야 하는데 이러한 생소한 공부법은 중1 학생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실제로 중1 시험에서 가장 어렵게 느끼는 과목이 수학과 영어가 아닌 바로 ‘국어’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 중등 국어 삼위일체 시스템에서는 학교별 내신 수업을 통해 국어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는 동시에 국어 실력 향상을 위한 ‘심화국어’ 수업을 함께 실시한다. 여기에서는 중등 교과서 15종에 나오는 문학, 비문학 지문을 분석하는 훈련을 통해 국어 능력 전반을 키워주고 있다.



인문 사회 과학 필독서로 책읽기 논술까지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에서
‘독서’ 수업은 월 2회 인문학이나 사회, 과학 등 ‘필독서’를 읽고 사고력 학습지를 푸는 수업이다. 학습지는 이해력, 판단력, 추리상상력, 논술력 등을 기르기 위한 서술형 지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에서도 ‘책읽기’를 놓지 않는 습관이 형성되고, 앞으로 논술이나 구술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 내신, 심화 국어, 독서의 ‘삼위일체 시스템’을 통해 중학교 때부터 국어 능력을 키워 놓는다면 고등 국어뿐만 아니라 수능 국어와 논술, 구술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 고등국어 ‘뿌리 깊은 나무 시스템’
올해부터 수능 국어는 기존 A, B형에서 단일 형태로 통합되었다. 큰 틀에서의 변화뿐만 아니라 6, 9월 모평에서 출제되었던 것처럼 문법 문제가 지문형으로 출제되고, 문학 이론과 갈래 복합 등 새로운 문제 유형들이 출제되었으며, 비문학 지문에서는 2,600자에 달하는 장문 지문이 등장했다. 



이로 인해 체계성 없는 ‘암기식’ 공부나 ‘감’으로만 정답을 찾아내는 공부는 상대적으로 체감 난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출제 경향은 여러 입시 제도의 변화의 맥과 결부되어 지속 혹은 심화될 수밖에 없다. 입시를 준비하는 고교생들에게 체계화된 국어 공부의 필요성이 필요한 이유다.



입시 명문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 온새미로 국!어!에서는 공부의 해법을 ‘개념→독해 및 분석→응용’의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먼저 ‘개념’을 익히기 위해 정확한 정의와 지문에 적용되는 여러 개의 샘플을 강의를 통해 학습한다. 잘못된 학습 습관 때문에 명확하게 형성되지 않은 개념으로 문제에 성급하게 접근하는 습관을 바로잡아 주는 것이다. 



15년 이상의 전문 국어강사진 세심한 수업
다음으로 학생들의 ‘독해 및 분석’ 실력 향상을 위해 경력 15년 이상의 전문 강사진들의 세밀한 작품 분석이 이루어진다. 이는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자체 교재를 통해 비문학 지문과 문학 기출문제들을 과제로 풀어 와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응용력을 높이기 위해 매주 한 편씩 수능 모의고사를 풀도록 하고 있으며 이는 정규 수업 외에 ‘모의고사 피드백’ 시간에 학생 스스로 오답 정리를 하고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 강사의 해설이 추가가 된다. 



이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취약점을 확실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다. 물론 이 모든 학습의 선행 조건인 어휘력은 매주 어휘력 테스트와 해설 강의가 병행되고 있음은 당연지사이다. 



대구 수성구 국어학원 한마루 온새미로 조명제 팀장은 “수능 시험 유형이 변하여도 기초가 튼튼한 학생들은 여전히 만점을 받고 1등급을 받고 있다. 기초 다지기와 본 과목 성적 향상 및 상위권 점수 유지를 온!새!미!로 국!어!가 확실하게 책임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