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안면홍조 매핵기

내일신문 전팀장 2017. 1. 9. 23:48


오늘은 안면홍조(감정홍조)와 목이 답답한 매핵기를 치료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얼굴이 붉어지거나 감정의 변화에 의해 확 달아오르는 등의 증상으로 고민하시는 분, 매핵기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의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행복한 시간들 되세요~^^



1.남성의 감>>>

안면홍조는 임상에서 보면 확실히 여성이 남성보다 많습니다. !!!조 중 감정이 주가 되면 감정홍조(感情紅潮) 역시 여성이 훨씬 많습니다. 이 케이스는 남성분의 感情紅潮에 관한 치료입니다.



와이(Y)씨는 3년 전에 받았던 스트레스 이후 목안이 무언가 이물감을 느끼는 매핵기(梅核氣) 증상과 더불어 대구안면홍조가 생겨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3년 전에 사람들로부터 생긴 오해로 인해 Y씨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자신이 했던 행동이 의외의 오해로 인해 일파만파 조직에서 퍼져 나가 나중에는 엄청난 심리적 압박감을 받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안면홍조 및 불면증과 불안감이 생겨서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게 되었습니다. 오해는 어느 정도 풀렸지만 더 이상 그 회사를 다니는 것이 많은 부담이 된거죠.



2. 심리적 중압감으로 시작된 안...조와 매핵기

그 회사를 그만 둔 후부터는 다행히도 불면증과 불안감이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그만 목에 이물감으로 힘든 매핵기 증상과 감정홍조가 자신을 괴롭혔습니다.



Y씨는 이전 회사를 그만 둔 후 다른 회사에 취업을 했는데, 그 곳에서 혹시나 이전 회사에서처럼 오해로 인한 일이 있으면 안 된다면 심리적 중압감으로 인해 일을 할 때는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엄청 신경이 쓰였고 이로 인해 직장동료나 특히 상사들의 눈치를 심하게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어느 날 10여명이 함께 하는 회의석상에서 자신이 말할 일이 있었고 이 때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주목한다는 의식을 하면서 얼굴이 붉어져버렸습니다. 그래서 이날을 계기로 안면홍조가 생긴거죠. 매핵기 증상도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3. 매핵기란?

 

 매핵기는 목구멍에, (매화) () (기운 기, 보낼 희) 즉 매화열매 같은 것이 막혀 있는 느낌을 호소하는 증상이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흔히 신경성후두염이라고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매. . 기 증상의 특징은 목구멍에 뭔가 답답한 것이 막혀 있어서 뱉어내려고 해도 특별히 뱉어지지 않고 계속 목을 불편하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검사를 해보면 특별한 것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그동안 어떤 치료를 해도 잘되지 않던 아무리 심한 안면홍조 및 매핵기도 한의학에서는 잘~ 치료되니 안심하시면 됩니다. 와이(Y)씨의 매핵기는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것이 아닌 순수한 기운이 막힌 상황으로 발생되었습니다.



이러한 매핵기는 기()가 인후부에서 막힌 상태입니다. 기가 인후부에서 막히는 이유는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크게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로 대별해서 원인을 잡고 치료를 하면 됩니다.



4. 안면홍조와 감정홍조 그리고 매핵기를 동시에 치료하다.

한약은 교감신경을 안정시키면서 인후부에 막힌 기운을 풀어주고 뚫어주는데 주안점을 두어 처방을 하였습니다. 사실 Y씨의 안면홍조는 매핵기를 풀어주면 낫는 그런 종류입니다.



, 기운이 목에서 막히다보니 그로인해 안면홍조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성구 마음심 韓醫院에서 한약을 5개월간 복용한 끝에 Y씨의 감정홍조와 매핵기는 깨끗하게 완치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