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또 내일

지방분권 개헌 국회 결의대회 여야 국회의원들 나서

내일신문 전팀장 2017. 1. 17. 15:11

오는 1월 18일(수) 오후 2시에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지방분권 개헌 국회결의대회가 열린다.  


이번 지방분권 개헌 국회결의대회에서는 지방분권관련 단체인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상임의장 김형기)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최문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윤석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최명희),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대표회장 황영호) 그리고 전국지방분권협의회(준)(준비위원장 최백영, 김순은, 이재은, 김영철) 등 6개 단체 공동 주최로 개최한다.  


   이번 지방분권 개헌 국회 결의대회는 국회와 정치권 내 지방분권 개헌 지지세력을 확대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 국가대개혁을 실현하는 유일한 방안이 지방분권 개헌임을 공론화하기 위해서 마련된 행사다.     


   김형기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상임의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1,000만명의 촛불집회는 구체제를 끝내라는 국민의 명령의 명령이다”면서 “중앙집권국가를 지방분권국가로 바꾸는 지방분권 개헌이야말로 구체제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체제를 수립하는 근본적 개혁이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이번 지방분권 개헌 국회 결의대회는 김부겸, 유성엽, 김두관, 김상훈 국회의원 등 지난 총선에서 지방분권 개헌 추진을 약속한 국회의원과 정당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최명희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 황영호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대표회장,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안희정 충청남도지사, 김윤식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장, 최 성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장, 한동수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 박병종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변인 등 지방정부, 지방의회에서 200여명이 참석한다.


 김형기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상임의장, 권문용 민선전시장군수구청장전국협의회 대표회장, 이재은 지방분권개헌청원경기본부 상임의장, 김중석 전국지방신문협의회 회장, 최정암 한국지방신문협회(매일신문 서울지사장), 방창호 지역방송협의회 의장, 김진수 한국지역언론인클럽 회장, 최백영 대구광역시지방분권협의회 의장, 정해걸 경상북도지방분권협의회 의장, 류한호 광주광역시지방분권협의회 의장, 배준구 부산광역시지방분권협의회 위원장, 박재율 지방분권개헌청원부산본부 공동대표 등 지방분권관련단체 인사 70여명 참석 등이 참석한다.


   한편,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은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공감대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2월 15일 포항공대 체육관에서 제1차 지방분권 개헌 촉구대회를 개최하고 3월에는 대구에서 제2차 지방분권 개헌 촉구대회를 개최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전국 순회 촉구대회를 통해 지방분권 개헌을 공론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지방분권협의회(준)는 오는 2월 7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국지방분권협의회 출범식을 통해 지방분권 개헌운동에 동참을 결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