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생활

경북 구미보청기 세라톤 이명(난청) 김천 상주보청기

내일신문 전팀장 2015. 9. 5. 11:25

경북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최근 김천에 사시는 김 모씨(70세,)는 배우자 최 모(73세,)씨 때문에 걱정이 많다. 최씨는 약 3년 전부터 이명 난청 등이 시작되었는데, 남사스럽게 무슨 귀에 기기를 넣느냐며 아직 불편하지 않다며 착용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난청이 시작되면 초기에는 본인이 느끼기 어려워, 가까이 지내는 사람이 발견하여 알려주는 것이 보통이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때문에 초기에 이명 난청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적극 대응해서 잡지 않으면 청력은 더 나빠질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구미 세라톤 보청기 찾아가는 방문팀이 김씨를 만났을 때 처음에는 남편의 난청에 대해 그다지 불편한 점을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큰 소리를 지르는 횟수가 많아지고, 같은 말을 여러번 반복하는 날들이 많아지자 결국 불만이 쌓여 터진 것이다. 

 

 

최씨는 구미와 김천을 오가며 사회생활 가끔 하는 상태라 보청기의 필요성을 그다지 못 느끼고 있었다. 때문에 난청에 대한 대응력과 민감도가 떨어져 이명을 발전 한 경우 였다. 그러나 지금은  잘 들린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모르겠다고 한다.

 

 

그렇게 오랜 시간 거듭된 실랑이 끝에 구미 세라톤 보청기에 방문해 청력테스트를 비롯한 각조 상담을 받은 후 본인에게 꼭 맞는 제품을 구입한 것이다. 함께 방문한 남편은 “직접 만들고 당일 수리 및 에이에스 가능하다고 하니 염려 붙들어 매고 잘 사용하라”며 빙그레 웃었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개인마다 모두 다른 귀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을 하는 것이 장점이다. 기성제품을 귀에 맞는지 아닌지를 테스트해 볼 필요가 없다. 처음부터 내게 맞는 것을 만들어 소리가 잘 들리면서 귓 속에 쏙 들어가서 잘 안보이게 만들어내는 기술력을 보유했는데 이는 식약처에서 허가를 받아 운영하고 있다.

 

 

구미 세라톤 보청기 선준영 원장은 “일반적으로 귀에 무언가가 있으면 남들이 보는 것이 창피해서 보청기 착용을 미루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청각 전문가의 상담과, 그에 따른 청각검사 및 보청기 착용 후의 만족도 등의 검사를 통해 나에게 맞는 눈에 잘 띄지 않아 표시가 나지 않도록 초소형으로 제작을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구미는 물론 상주 김천 왜관 성주 등 경북에는 이명 난청 등으로 보청기 사용이 꼭 필요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착용을 꺼려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이런 경우 주위 사람이 불편을 느끼는 것은 물론이고, 본인은 느끼지 못 할 뿐이지 하루가 다르게 청력이 떨어지고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 

 

 

구미 세라톤 보청기 선준영 원장은 “보청기 착용 시기를 놓쳐 버리면, 나중에 청력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어쩔 수 없이 큰 제품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아주 작은 초소형사이즈의 제품을 착용하고 싶어도, 청력 상태가 많이 나빠지만 할 수 없이 큰 사이즈의 제품을 착용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미 청력이 더 많이 나빠지면 경제적으로도 더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서둘러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특히, 홀로 사는 독거노인의 경우에는 더욱 심각하다. 옆의 가족이라도 있다면 듣지 못해도 알아들을 때까지 말을 해주는 가족이 있어 늘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있지만, 홀로 사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듣지 못함으로 인한 우울증까지도 유발될 수 있다. 

 

 

많은 어르신들께서 나이들면 못 듣게 되는건 당연하지 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청력이 저하되면 뇌의 크기가 작아지고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하는 인지증 발병률이 증가하고, 가벼운 정도의 청력 저하일지라도 치매의 위험이 증가된다는 발표도 있다. 

 

 

때문에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잘 들을 수 있는 청력은 단순하게 듣는 것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몸 전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을 드린다. 그래야 세상과 소통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나의 건강도 더욱 증진 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