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틱장애 수성구 마음심 '틱'에 동반되는 질환은?

내일신문 전팀장 2015. 12. 10. 13:17

지난 시간에는 틱이 어떤 병인지 그리고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대구틱장애와 관련한 동반 질환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구틱장애 뚜렛장애, 그리고 ADHD, 강박장애는 기저핵 신경회로의 이상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임상에서 상당히 흔하게 동반해서 발병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가 이러한 증상을 억제하기 위해서 써야하는 정신적 에너지가 많다보니 그런 스트레스로 인하여 불안감이나 우울감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먼저 대구 수성구 마음심이 ADHD를 살펴보자면 일반적으로 틱장애 보다 먼저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틱과 ADHD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20-30%로 자주 동반되는 질환에 속합니다.

 

 

둘 다를 겸한 자녀의 과잉행동은 부모를 힘들게 할 수 있고 틱은 아이를 지치게 합니다. 그러나 다행스러운 점은 틱과 ADHD가 함께 있다고 해서 치료 기간이 두 배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함께 치료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다음은 대구강박장애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10-20% 정도인데 틱과 관련된 강박증상은 더 공격적일 수 있고 순서적으로는 강박장애는 틱보다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은 틱과 강박장애가 동반되면 증상과 장애가 더욱 복잡해지다보니 틱 하나만 있어도 아이와 부모가 매우 힘들게 되는데 강박이 겹치면 사실 매우 힘든 상황이 되어 이러한 경우는 전문가의 세심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3.다음은 대구불안장애와 우울증 학습장애와 행동장애 등입니다. 환자가 틱을 억제하기 위해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에너지 소모를 많이 하게 되어 이런 내적 갈등으로 불안과 우울감 등이 나타나게 되고 틱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외에도 학습장애나 행동장애 등도 틱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구 마음심은 틱장애와 동반하는 질환을 알아보았습니다. 전문가의 세심한 진찰과 정확한 한약, 그리고 마음을 읽어주고 생각을 전환시키는 심리치료, 그리고 좋은 환경으로의 재구성을 통하여 치료의 기쁨을 맛보시기를 소망합니다. 오늘도 자녀를 양육하시는 모든 부모님들이 행복한 하루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구 마음심 홈페이지 www.maeums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