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구미 동의보감 노화주름의 원인과 한방성형 해결법

내일신문 전팀장 2012. 5. 5. 01:41

 

노화주름의 원인과 한방성형 해결법

 

구미 동의보감해독한의원 김영욱 원장(한의학 박사, 구미시한의사회 부회장)은 노화주름의 원인과 한방성형 해결법에 대해 여러 각도와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나이를 먹으면 피부는 탄력을 잃어가고 늘어지고 쳐지며 칙칙한 색으로 변한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일까?

 

정상적인 피부세포는 끊임없이 새로운 세포들을 만들어내지만 20세를 지나면서 새로 생성되는 세포의 질은 저하되고 20대 중반을 기점으로 피부표피와 진피의 두께는 얇아지면서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된다. 또한 진피층과 표피층사이 위치한 기저층(영양물질을 공급해주고 노폐물은 이동시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층)또한 약화되어 늘어지게 된다.

 

 

이렇게 피부의 탄력도를 결정하는 것이 진피층 속에 함유된 콜라겐 농도인데, 수치가 70%정도는 정상적이지만 노화가 진행되고 유,수분밸런스가 깨져 60%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잔주름이 많이 생기고 전체적인 탄력저하가 발생한다. 또 주름은 생긴 부위에 따라 각각 그 생성원인이 다르다.

각각 살펴보면 눈썹 사이의 생기는 세로주름인 미간주름은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또는 눈이 나빠서 미간을 자주 찡그리는 습관을 가진 경우에 자주 발생한다.

 

 

가장 상담회수가 많은 8자 주름은 안면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피부조직이 늘어나면서 콧볼에서 입꼬리까지 길게 사선으로 생기는 움푹 패인 주름이다. 피부의 노화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선천적으로 광대뼈가 튀어나왔거나 입주위의 결합조직이 적거나 무리한 다이어트의 후유증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다.

이마주름은 위에서 아래로 넓게 덮고 있는 표재성 근육인 전두근의 수축과 이완에 의해서 생기기도 하고 또는 전두근의 선천적인 부분적인 결손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이 부분은 주로 두개골과 두피 그리고 얇고 넒은 전두근만으로 이루어져 시술시 상대적으로 통증이 강한 부위 중의 하나다.

 

 

눈가주름은 눈꼬리나 눈아래에 생기는 주름으로 까치발 주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대표적인 주름인데 한의학적으로는 이 주름이 많으면 상대적으로 심장이 약하다고 본다. 동작근육인 경우가 많아서 웃음을 지을 때 그 주름이 훨씬 더 깊고 크게 보이는 경향이 있다.

 

처진 턱살이나 볼살은 얼굴형을 좌우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데 세월이 흐르고 근력이 저하되어 중력을 이기지 못하고 아래로 쳐지면서 발생한다. 윤곽교정 때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근육이기에 반드시 손을 봐야하는 부분이다. 이런 주름을 없애기 위해서는 각각의 근육, 진피층, 표피층에 대한 시술이 필요한데 한방성형은 그 모두를 해결해 준다.

 

 

한방성형의 대표적인 요법인 매선요법과 정안침은 주름을 발생시키는 근육의 상태에 따라 근육결과 나란히, 또는 사선, 경우에 따라 직각방향으로 시술하여 쳐진 근육을 강화하고 지나치게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리프팅 작용을 한다.

 

또한 표피층에서부터 진피층에 걸쳐 삽입된 매선이나 침은 각각의 층에 자극을 주어 표피를 단단하게 하고 진피 층에 있는 콜라겐이나 일라스틴의 생성을 풍부하게 만든다. 이런 작용은 시술 때 발생하는 단발적인 물리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매선이 피하에서 서서히 녹으면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화학자극으로 탄력섬유층을 풍성하게 해 준다.

 

아울러 삽입된 매선은 경혈에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부가 맑아지고 깨끗해지는 효과를 더불어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글 김영욱 원장(한의학 박사, 구미시한의사회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