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교육

대구교육청 2017 고등학교입학전형 달라진 제도 연수

내일신문 전팀장 2016. 9. 13. 10:49

대구시교육청은 오는 19일(월)부터 29일(목)까지 4개 교육지원청 별로 총 12회에 걸쳐 중학교 교원과 학부모 3,000여명을 대상으로 『2017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원․학부모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대구교육청 연수에서 2017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 계획과 전·후기 고등학교 주요 입학전형 일정 및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준다. 특히 대구일과학고 및 대구외고, 자율형사립고의 자기주도학습 전형과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의 다소 복잡하고 다양한 입학전형에 대해서는 학생 선발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의 입학담당 부장이 직접 나서 설명할 계획이다.

 

* 1단계에서 내신 성적과 출결 성적으로 일정 배수를 선발 후 2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와 함께 입학전형위원에 의한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 또한 일반고(추첨배정고, 선지원고) 원서접수를 포함한 전형일정, 추첨배정 방법과 올해 새로 신설되는 비슬고**와 중점과정***에 관한 정보도 제공해 중학교 교원들에게는 맞춤형 진학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학부모들에게는 학교선택을 위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  달성군 현풍지역의 대구테크노폴리스에 위치하며, 12학급(남녀공학) 규모로 신설
*** 과학, 음악, 미술, 영어, 경제, 소프트웨어 분야 등이 있으며, 해당분야에 입학한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 및 특색프로그램을 실시함.

 

올해 일반전형에서 새로 달라지는 점은 중증장애인(1~3급) 자녀가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학교에 배정되기를 희망할 경우 우선 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중증장애 부모를 봉양하는 학생들의 원거리 등하교 불편을 줄이고, 부모 봉양의 어려움을 다소나마 해소하기 위해서다.이날 참석자들에게는 고등학교입학전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대구광

 

역시교육청에서 제작한 「2017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가이드북」을 배부할 예정이다. 이 가이드북에는 고등학교 입학전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하였고, 특히 Q&A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자료를 수록하여 고등학교 입학전형에 대하여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원·학부모 연수를 통하여 2017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에 대하여 학부모와 교원들이 이해도를 높여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및 고교선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및 후기고 입학전형 실시계획의 전문(全文)은 대구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www.dge.go.kr) 공지사항 및 교육마당>유․초․중․고>진학진로정보센터>고교진학정보>자료실에서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