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구미보청기 세라톤 이명 해소 방법은?

내일신문 전팀장 2016. 10. 13. 03:07

이비인후과 관련 질환 중에서 귀(이=耳)의 기능 중 난청 못지않게 많은 분들의 관심사인 이명이 있다. 구미보청기 세라톤 회사의 청능사 선준영 대표의 도움말로 이명(耳鳴)의 원인과 최신 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항간에 의학계에서는 “그 흔한 감기 바이러스와 이명(귀 울림)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다면 노벨상은 따 놓은 당상”이라는 말이있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이 말을 바꿔 말하면 아직까지 뚜렷한 해결책이 없어 예방이나 증상에 대한 완치가 어렵다”것을 반증한다고 한다.

 

 

이러한 이명은 실제 소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리를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이명은 다양한 질환에 수반된 증상이며,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각종 난청을 들 수 있다. 구미보청기는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7%정도(약 850만명)가 이명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노년층에서는 33%정도가 이명을 호소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렇듯 이명은 치료하기 가장 어려운 이(耳)과 질환중의 하나며, 다양한 원인과 신경생리학적인 기전들로 연관되어 있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이명에 대처하는 방법은 개인들 간의 편차가 크고, 따라서 규격화된 치료방법이 없지만 방법은 있다고 설명한다.

 

 

구미보청기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이러한 이명(Tinnitus)은 크게 객관적인 이명(Objective Tinnitus)과 주관적인 이명(Subjective Tinnitus)이  있다고 한다. 객관적인 이명은 환자 본인이 아닌 제 3자가 인지 할 수 있는 소리를 의미하며, 주관적인 이명은 환자 본인만이 인지하는 소리라고 할 수 있다.

 

 

주관적인 이명은 매우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난청과 관련된 이과적 문제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큰 소음에 노출된 후 발생하는 소음성 난청이 대표적이라고 한다. 

 

 

돌발성난청이나 이독성 약물의 복용 후에도 발생할 수도 있다. 주관적 이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약물인 다량의 아스피린(Aspirin)이나 퀴니딘(Quinidine)을 들 수 있으며, 그밖에 다양한 약물들이 약 부작용으로 이명을 명기하고 있다.

 

 

청력저하와 이명과의 연관성은 있다? 없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있다’라고 말한다. 청각정보 소실(난청)에서 중추청각 재배열로 이어져  잘못된 소리를 인식하고 그에 따라 이명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세라톤 구미보청기는 이명의 발생 원인은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한다. 그러나 난청으로 인한 주관적 이명의 발생을 설명하기 위하여 신경생리학적인 모델(Neurophysilogic Model of Tinnitus)이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기전으로 설명된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청각말초신경인 와우(Cochlea)의 각 영역은 고유 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측두엽에 위치한 대뇌청각피질(Auditory Cortex)로 전달해서 대뇌 청각피질 역시 각 주파수별 대응영역으로 구분(Tonotopic Mapping)되어 있다고 한다.

 

 

만약 소음성 난청 혹은 노인성 난청 등으로 인하여 특정주파수 대역 와우의 유모세포(Hair Cell)의 손상이 발생하며, 이에 따른 대뇌청각피질 영역의 이치적 손상이 발생하며, 일부 대뇌피질은 뇌의 가소성(Neural Plasticity)에 의해 주변청각피질, 특히 손상직전 주파수 대역의 소리 정보를 가져와서 처리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특정 주파수 영역의 과잉반응이 일어나고, 그 결과 이명이 발생한다는 원리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난청환자의 70% 이상에서 이명을 호소하고, 주관적 이명 환자의 80% 이상에서 난청을 가지는 연관성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명의 진단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검사(Tinnitusgram)가 필요하며, 이명진단에 있어서 환자가 호소하는 이명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지표로서 개인마다 특정한 이명을 정의할 수 있다고 구미보청기는 말한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이를 위해서 이명의 질(Quality), 위치(Location), 기간(Duration), 음의 주파수(Frequency), 강도(Intensity), 차폐가능성(Mask ability), 이명의 반향(Rebound), 불쾌감(Annoyance)등의 조건을 지표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구미보청기의 이명도(TInnitusgram) 검사 항목으로는 1. 이명의 종류(Type) 2. 검사음(Stimulus) 3. 이명주파수(Pitchmatching) 4. 이명크기 (Loudness matching) 5. 이명억제 최소 소리크기(Minimal Masking Level) 6. 이명억제시간(Residual Inhibition)으로 구분하여 진단검사 할 수 있다.

 

 

이렇듯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이명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은 없을까? 최근 구미보청기 세라톤을 방문한 한 고객의 예를 들어 보자. 회사 취직을 준비 중인 30대의 한 고객은 편측성난청에 고주파성 이명으로 생활하기에 불편을 느껴왔던 차에 이명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방문한 케이스이다. 

 

 

모 고객의 이명도

Right

단위

Type

매미소리 윙윙(복합이명)

Stimulus

Pure Tone

Pitch Matching

2-6

KHz

Loudness Matching

13

dBSL(TH기준)

MML

CNT

dBSL(Loudness)

RI

1분후

호후이명재개

 

구미보청기 세라톤은 난청과 이명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가장 기본적인 검시로 순음청력검사를 시행한다. 특히 소음성난청을 동반한 고주파성 이명을 발현하며 이러한 이명의 효과적으로 차음에는 보청기를 처방하는 사례가 늘고있는 추세다. 다음은 보청기 착용전과 후의 청력도(Audiogram)상의 개선된 청력역치를 나타내고 있다.

 

 

구미보청기 세라톤에서 이명용차폐기를 착용하고 본인의 이명을 저감시키기 위해 Audiometer를 통해 본인 스스로가 Pitting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당사자인 김모 고객도 “예전에 들렸던 시끄러운 소리(이명)을 꼭 찾으려면 들리겠지만 현재로서는 전혀 못 느낄정도”라며 이명차단 보청기에 매우 흡족한 만족을 표시하였다.

 

 

경북 유일의 구미보청기 전문제조회사의 청능사 선준영 대표는 “난청을 넘어서 이명이라는 특화된 분야를 선도적으로 기술과 경험을 축적해 나가고 있다”라고 말하며 “난청과 이명으로 고통 받는 분들에게는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