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틱장애 사랑을 갈구하는 태양병

내일신문 전팀장 2017. 2. 4. 03:54

우리 아이가 근육이 실룩거리고, 눈을 깜빡거리고, 어깨를 들썩거리고, 손을 휘휘 젓고, 음음 하는 소리를 내는 대구틱장애 발현의 경우, 부모님들은 많이 당황을 하시게 됩니다. 과연 왜 아이가 이러는지? 이게 병인지? 그렇다면 무슨 병인지? 혹시 Tic은 아닌지?

 

 

요즘은 Tic이라는 병에 대한 인지가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알려져 있지만 불과 10년전 까지만 해도 그러지 못해서 이를 앓는 아이들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결과로 그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 韓醫院에 내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때부터 시작된 Tic증상을 방치하고 어른이 되어 치료를 하려면 굉장히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대구틱장애 등의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의 진단이 꼭 필요합니다.

 

 

1. 6세 여아는 눈을 깜빡이고, 눈동자를 돌리며 손을 휘젓는 Tic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구틱장애 증상이 발생하면 거의 대부분 병의 촉발하는 원인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원인이 무엇인지 면밀하게 진찰을 해보았습니다. 

 

 

최근에 유치원을 옮겨서 대구틱장애가 생겼나 생각하며 여아의 어머니가 이야기 해서 상세히 알아보니 새로운 유치원에서 잠시 적응할 때 좀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곧 잘 적응해서 친구들과 선생님과 잘 지낸다고 합니다.

 

 

이외에 아이에게 다른 스트레스 요인들을 살펴보는 중에 2살 어린 남동생과의 다툼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대구틱장애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많다고 여겨져서 수성구 마음심은 꼼꼼히 살펴보았죠.

 

 

남동생이 아직 많이 어리고 말귀도 알아듣지 못해서 누나와 싸우면 대개 누나가 이해하고 참으라고 엄마는 해결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들이 축적이 되면서 6세 여야에게 스트레스가 누적되면서 대구틱장애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아동은 평소에 엄마와의 스킨십을 좋아하는 아이인데 남동생이 있으니 엄마의 사랑이 늘 부족함을 느끼고 살아가는 가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2.사랑을 갈구하는 태양병(太陽病) 아동의 대구틱장애
그렇습니다. 아동은 엄마의 사랑이 고팠던 것입니다. 그리고 괜히 남동생에게 엄마의 사랑이 뺏기는 느낌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진찰 중 엄마도 가만히 생각해보니 Tic 증상이 생기면서 아이가 스킨십을 더 찾았던 것 같다고 합니다.

 

 

몇 달전부터는 잠을 자다가도 중간에 간간이 깨서 소변을 보고 하기도 합니다. 동생이 자신의 물건을 뺏어가고 하면 참기 힘들어 화를 버럭 내기도 하고,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간혹 억울한 상황이 되면 눈물을 흘리기도 합니다.

 

 

대구틱장애 아동들은 육병 중에서 태양병인 아동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태양병인 아동들이 외부의 자극에 대해서 민감하게 작동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즉, 어떤 외부적 상황을 둔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민감하게 수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스트레스가 많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3. 6개월간의 한약 복용으로 Tic증상이 치료되다.
사랑을 갈구하는데 그 사랑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스트레스 때문에 대구틱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는 학령기전이나 혹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6세 여아도 이런 경우죠. 이런 경우 먼저 아동의 부모에게 아동이 대구틱장애가 발생된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하고 앞으로 아동에게 충분한 사랑을 줄 수 있는 노하우를 티칭해드리게 됩니다. 환경적으로 혹은 부모님이 좀 더 많은 것을 알아야 할 경우에는 부모코칭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깊은 티칭을 해드리기도 합니다.

 

 

눈을 깜빡이고, 눈동자를 돌리며 손을 휘젓는 6세 여아의 대구틱장애 증상은 한약 복용과 부모코칭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처음부터 순조롭게 개선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 달간 한약 복용을 통해 약 50%이상 증상이 완화되었고 이후 5개월간의 추가 한약 복용으로 증상이 완전히 관해되었습니다.

 

 

수성구 범어동 마음심의 3회에 걸친 부모코칭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를 양육하는 방법도 면밀하게 지도해드렸기에 앞으로 이 아동은 특별한 일이 없다면 대구틱장애 증상이 재발없이 잘 지낼 것으로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