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안면홍조 거울 속 낯선 여자

내일신문 전팀장 2017. 2. 4. 14:17

안녕하세요? 수성구 범어네거리에 위치한 마음心 한(韓)의(醫)원(院)입니다. 오늘 건강칼럼은 얼굴이 붉어지는 대구안면홍조 중 감정>홍>조에 대한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평소와 다른 거울 속 낯선 여자의 모습을 보는 심리상태는 어떠할까요.

 

 

대구안면홍조는 크게 몸의 문제에서 기인하는 경우와 마음의 문제에서 기인하는 경우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마음의 문제로 기인하는 경우를 흔히 감정홍조라고 일컫습니다. 일체유심조라는 말이 있듯이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가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1. 가게 오픈과 함께 시작된 대구안면홍조
P씨는 무엇을 하든 열심히 하는 성격입니다. 50대인 그녀는 3년 전에 수성구에 모 가게를 오픈 했습니다. 계속 전업주부로 살다가 아이들이 성장하여 시간도 남고해서 자신의 일을 찾다가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카페를 오픈 한 것이죠.

 

 

자신의 성격이 어디 가겠습니까? 열성적으로 준비하고 손님을 맞이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고객을 응대하다가 얼굴이 갑자기 붉어짐을 느꼈습니다. 이후 친구들과의 식사 자리에서도 대구안면홍조가 느껴졌고, 수성구 친구들은 갱년기 증상인가 하고 걱정을 해 주었습니다.

 

 

가게를 열심히 하느라 몸도 피곤하고 마음은 늘 긴장하는 상태였다고 합니다. 매출이 기대한 만큼 오르지 않는 날엔 침울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자신감을 갖고 뛰어들었는데 막상 현실은 녹록치 않았던거죠.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여러 가지 이벤트도 하고 이런 저런 아이디어도 내고 열심히 일을 했는데, 얼굴에 열감이 오르면서 붉어지는 등 대구안면홍조는 점점 그 빈도와 강도가 심해져만 와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2. 거울을 늘 끼고 다니는 P씨
얼굴이 붉어지는 경험들을 점점 자주 하면서 서서히 대구안면홍조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내가 얼굴이 붉어진 모습을 사람들이 보면 어떻게 생각할까?”“내가 얼굴이 붉어진 모습을 보고 괜히 내가 거짓말하는 사람으로 비추는 것은 아닐까?”“내가 별로 긴장한 것도 아닌데 괜히 긴장한 것이 티 나는 것은 아닐까?”

 

 

대구안면홍조에 대해 P씨는 이런 저런 걱정들을 하기 시작했고, 이런 저런 걱정을 하다 보니 늘 거울을 끼고 다니게 되었습니다. 가게에 나가면 거울을 옆에 두고 혹시나 얼굴이 붉어진 것이 아닐까 하고 자신의 얼굴을 수시로 관찰한거죠.

 

 

그렇습니다. 대구안면홍조가 있는 여성분들은 대개 P씨처럼 거울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처럼 거울을 자주 보며 안>면>홍>조를 생각하며 살아가는거죠. 그러다보니 늘 민감한 자신이 되어갑니다.

 

 

3. 대구안면홍조가 치료되기 위해선 무시하고 살아가라
P씨처럼 심리적인 요인이 많이 개입된 얼굴 붉어짐 증상이 잘 치료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것들을  가급적이면 무시하고 잊고 살아가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것이 물론 쉽지 않지만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고, 치료가 되기 위해서 그렇게 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거울을 보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거울을 멀리하라고 티칭을 해 드립니다. 얼굴이 붉어짐을 느꼈을 때는 “그래. 대구안면홍조로 얼굴 좀 붉어지면 어때. 까짓것. 무시하고 살아가자”라고 주문을 외라고 티칭을 해 드립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잘 안될 때가 있겠죠. 그럴 땐 수성구 마음심은 심리치료를 권하게 됩니다.

 

 

4. 넉달간 치료로 대구안면홍조 치료되다
수성구 마음심에서 진료를 해보면 이분은 수족냉증도 있어 손과 발은 매우 차갑고 얼굴은 잘 붉어집니다. 이외에 긴장을 늘 잘 하다보니 어깨 근육도 늘 뭉쳐져 있습니다. 이외에 잠을 자다가 중간에 잘 깨기도 하고, 소화불량도 늘 끼고 있습니다. 

 

 

수성구 마음심은 한약으로 대구안면홍조 뿐만아니라 이 부분들을 모두 포괄하여 처방을 하였습니다. 순환이 정체된 부분을 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긴장을 풀어주고, 교감신경을 안정시키는 처방을 하였습니다.

 

 

또 약 4개월간 수성구 마음심에서 체질 및 증상에 맞게 처방한 대구틱장애 한약을 복용하고 침치료도 병행하면서 증상이 좋아졌습니다. 이는 치료될 수 있는 병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