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건강

[대구틱장애/뚜렛]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 틱 한방치료

내일신문 전팀장 2014. 3. 8. 13:15

[대구틱장애/뚜렛]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 틱 한방치료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은 부모의 마음으로 틱장애를 치료합니다. 틱 한방치료보다 우선되어야 한느 것은 마음이며 아이들과 소통하는 부모로써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구틱장애 뚜렛증후군은 때때로 별다른 이유가 없이 눈이나 코를 실룩거리거나 목이나 어깨를 움찔거리거나 혹은 목에서 흠흠거리는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근육이 움직이는 것으로 이런 증상들을 틱이라 이야기 합니다.

 

 

즉, 틱장애((tic disorder)란 급작스럽고 반복적이고 리듬이 없으며 불수의적으로 근육이 수축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 있지 않지만 단일요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동되어 발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바탕으로 해서 전두엽피질과 변연계의 대뇌 문제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도파민(이게 가장 대표적), 세로토닌, 노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의 내분비계의 이상이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3배 더 많은 것으로 봤을 때 대구 수성구 마음심한의원에서는 남성호르몬까지 틱에 영향을 끼치는 게 아닐까 하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틱은 얼굴과 목에서 먼저 시작해서 다른 부위로 진행되고 대개 11세 이전에 발병하는 경우가 96%에 이르는 질병입니다.

 

 

틱은 전형적으로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어서 치료에 의한 평가를 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어서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 스트레스에 민감한 질환으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대개 악화되고, 반면 갑자기 다른 자극에 반응하여 정신을 집중할 때는 감소하며 수면 중에는 상당부분 줄어들게 됩니다.

 

틱은 일시적으로 의식적으로 스스로 억제할 수 있다 보니 수업시간에는 숨기고 있다가 집에서 많이 보이기도 하는데, 대개 사춘기 초기에 가장 심했다가 사춘기 후반에서 초기 성인기까지 증상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즘은 성인기에 시작되는 틱장애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는데, 성인기에 시작하는 틱장애의 경우 임상 양상은 아동과 비슷하지만 2차성 틱장애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대구수성구 마음심한의원에서 이러한 질환의 한방치료는 우리 몸의 기혈을 잘 소통하게 하고, 체내의 속열을 내리는 등 증상에 따른 질병의 원인을 제거합니다. 또 한약 침 약침 등의 한방치료를 통해 뇌기능의불균형을 바로 잡고 우리 아이들이 맑고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진료합니다.

 

 

상담 및 예약 문의

053-745-2275

대구 마음심한의원 홈페이지

www.maeumsim.com